컬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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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 사회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컬러리스트의 자격인증과 자질의 향상 그리고 전문화는 필수적인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품질과 디자인으로 국제 경쟁 시장에서 경쟁력의 우위를 점하고, 색채를 통한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하고 여러가지 문화상품을 수출하기 위해서 컬러리스트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색채선진국은 후진국에 색표집과 관리체계를 판매할 뿐 아니라 감각을 팔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나라도 색채선진국으로 발전하여 감각을 수출하는 색채선진국이 되는 길 만이 감각선진국이 되어 고부가가치의 산업대열에 합류할 수가 있다.
환경, 군사 전략, 의료, 원예 관리, 토양검사, 유물의 보존, 소재 개발, 감성 개발, 물성 측정, 교통 안전 등의 많은 분야이다. 따라서 색채를 통해 산업의 인력전문화와 업종의 다각화, 고용의 확대가 요구되어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를 제정하였다.
컬러리스트란?
색채관련 상품기획, 소비자 조사, 색채규정 검토 및 적용, 색채디자인, 색채관리 등 전반에 걸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색채와 관련된 타분야와 협조를 하면서 종합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자이다. 특히 색채와 문화, 색채 마케팅 등 색채관련 응용능력이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고, 자문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다.
컬러리스트 진로 및 전망
색채 관련 산업현장에서 건축, 제품, 실내디자인, 조명, 화장품, 패션, 미용, 원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 500,000명의 전문인력이 활동하고 있다. 색채전문가의 활동영역이 광범위한 반면에 색채전문성 한가지만으로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
색채전문성은 주로 다른 전문성과 결부되어 해당분야 직무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식으로 활용된다. 색채전문성의 이러한 특징 때문에 산업분야에서 색채전문성을 소홀히 취급해 왔으며 색채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도 등한시 해왔다.
그러나 색채는 우리의 시각적 경험중에서 감성에 대한 직접적 호소력을 갖는 속성으로서 각종 디자인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산업경쟁력에 있어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면서 근자에 이르러서는 색채의 중요성도 함께 부각되고 있으며 색채전문가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컬러리스트 자격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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